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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교육

제목

인디언 연구 8 - 어린이 교육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2.26
첨부파일0
추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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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118
내용

때가 되면 아이들은
스스로 기도하는 자세를 배우고,
절대의 힘에 대해
존경심을 가지고 다가갔다.

아이들은 모든 살아있는 존재들이
피를 나눈 형제이며 누이라고 느꼈다.
그들에게 폭풍우치는 바람은
위대한 신비가 보내는 소식이었다.

인디언들에게 학교 건물과 책과
정기적인 수업시간이 없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인디언 아이들은
자연의 방식으로 교육을 받았다.

언제나 자연 세계와 가까이 접촉함으로써
그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모든 생명체들과
마음이 담긴 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

인디언 아이들에게는 영적인 세계가
더 없이 실제적인 것이었으며,
생명의 빛이 다른 모든 것들보다 우선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존재들 속에
풀리지 않는, 그리고 풀릴 수도 없는
위대한 신비가 깃들어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인디언들은 말과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쳤지만,
직접적인 경험에 더 무게를 두었다.

왜냐하면 모든 배움이란
간접적으로로 그것을 전해 듣는 사람에게는
죽은 언어와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인디언들은 가르침의 예술을
인격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리고 교육의 근본은
위대한 신비를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사람들과 대지를 사랑하는 데 있음을
잊지 않았다.

다코다족 오히예사(찰스 이스트먼)의 연설 중에서

류시화(2003),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p.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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