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일반자료실

제목

여성연구 4 - 어부와 인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1.2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542
내용

다음 이야기 속에 어떤 지혜와 메시지가 들어 있는지 내면의 아이를 초대하여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어부와 인어 - 웨일즈

옛날 옛날에 가난한 어부가 바닷가를 걷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폭풍이 몰아닥쳐 어부는 동굴로 피했습니다.놀랍게도 거기에는 인어가 있었습니다. 인어는 어부에게 상자를 주면서 다음날 아침 일찍 다시 돌아오라고 하면서 멀리 헤엄쳐 갔습니다.
어부는 집으로 돌아와서 상자를 열어보았더니 그 안에는 황금과 보석들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다음날 그는 늦게 일어나서 동굴로 갔습니다. 그러나 인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어부는 실망해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다음날 아침 늦게 창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려 밖을 보니 인어가 있었습니다. 인어는 다음날 또 동굴에서 만나자면서 이번에는 늦지 말라고 경고하고는 곧 사라졌습니다.
어부는 이번에는 일찍 일어나 다시 그 곳으로 갔습니다. 인어가 있었지만 물고기의 꼬리는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그녀가 너무나 아름다웠기 때문에 어부는 반해서 "저와 결혼해 주시겠습니까?"하고 물었습니다.
"예, 당신이 배를 저으면서 부르는 노래를 듣고 저도 당신에게 반했어요. 그래서 사람의 몸을 하고 당신 앞에 나타난 거예요"라고 인어는 대답했습니다.
어부와 인어는 결혼해서 다섯 쌍의 쌍둥이, 즉 다섯 명의 아들과 딸을 낳았습니다. 인어는 바닷가에서 보물을 많이 가져왔기 때문에 어부의 가족들은 부자로 살 수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주 바닷가로 나가 여행을 하기 위해 아이들을 하녀의 손에 맡겼습니다. 부모 중 아무도 아이들에게 인어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이웃사람들은 의심을 품었습니다. "네 엄마는 사실은 물고기야!"라고 아이들을 조롱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날 장남이 아버지와 어머니가 또 멀리 여행할 계획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들은 몰래 그의 부모를 따라갔고 그들이 바다로 뛰어들어 물고기처럼 헤엄치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들은 어머니가 인어라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란 나머지 돌아와서는 곧 죽고 말았습니다. 그의 장례식 때 한 남자 인어가 나타나 관을 들고 바닷가로 사라졌습니다.
한 해가 흘러 어부가 부인보다 먼저 집으로 돌아왔고 그 다음날 어부는 아들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 죽었습니다. 인어 부인은 그 장례식에 나타났긴 했지만 남편의 죽음에 너무 비탄에 잠겨 다시 바닷가로 돌아가서는 다시 오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많은 보물들을 남겨주긴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부모를 너무나 보고 싶어했기 때문에 바닷가에 앉아 다시 어머니가 돌아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다시 돌아오지 않았고, 단지 그들은 바닷가 멀리서 어머니가 노래하는 소리만을 들을 뿐이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가족 관계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너무 자신들의 일에 빠져 살기 때문에 아이들을 잘 돌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게 되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이 이야기처럼 그들의 영혼이 죽게되는 것입니다.
어부와 인어는 아이들을 의식적으로 해친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을 돌보는 일을 게을리 했습니다. 가장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경고는 그 부부가 큰아들의 장례식에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어부는 자신이 해야할 중요한 일들인 아내와 아이들에 대한 의무에 대해 무책임했습니다. 어부는 그의 부주의함 때문에 또다른 고통을 받게 됩니다. 그는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죽습니다.
중년의 이야기들은 자녀들이 세계에 닻을 내려 부모로서의 과제를 마친 이후 부모들이 자신들의 삶에 대해 반성해 보면서 개인적인 성취를 다시 한번 생각하도록 돕습니다.
Erickson의 발달이론에 의하면, 중년기의 기본적인 발달과제는 베푸는 미덕입니다. 이는 자기 자식들을 돌보는 태도이자 다음 세대 전반, 즉 학생들, 피부양자, 후배들까지를 후원하는 태도를 뜻합니다. 이런 베푸는 미덕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실패하게 될 경우 노년기가 비참하게 되거나 침체될 수 있습니다. 위의 어부와 인어 이야기는 어부와 장남의 죽음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통해 이런 사실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결혼하여 가족을 꾸려나가고 아이들을 키운다는 것은 예술가들이 창조적인 영감을 현실로 변형시키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즉 오랜 노동과 헌신을 요구하는 작업입니다. 어부와 인어는 이런 과제를 수행하는데 실패함으로써 결국 장남이 죽고 맙니다.
살아가기 위해 돈을 벌며 보다 안락한 생활을 꿈꾸는 물질적인 관심은 중년의 제일 큰 과제이기는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탐닉할 경우 위험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경고해 주고 있습니다. 진정한 베품의 미덕은 일에 대한 헌신이나 아이를 양육하고 자선사업을 하는 것 이상을 의미합니다. 중년이 겪게 되는 마법의 상실이란 단순히 마법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관심이 자신에게서 가족으로 또 다음 세대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사회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llan B, Chinen(1992), Once Upon a Midlife.
이나미 역(1999), 인생으로의 두번째 여행, 황금가지. pp.50-61






0
  • 조옥연

    이글도 퍼가서 지인들과 나누겠습니다. 소중한 자료 올려주셔떤 글을 지금에서야 보는 아쉬움이 저에게 남습니다.

    1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